본문 바로가기

외국기사번역-

스타트업을 망치는 주범! 'B급 사원'


  Why hiring B players will kill your startup   



'B급 사원'과 'C급 사원'은 'D급 사원'과 'F급 사원'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 사실, 나의 경험에 따르면, B급 사원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악의 고용이다. 디테일을 살펴보기 전에, 이러한 사원 분류를 알아보자. 수 년이 흐르는 동안 각 항목의 차이가 조금 있지만.  
  • A급 사원 : 회사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완전히 스스로 알아서 하고 주도적으로 일한다. 
  • B급 사원 : 일을 잘 처리하지만, 완전히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것은 아니고 일관되게 실력이 좋지 않다.
  • C급 사원 : 그저 평균적이고 어느 방면에서도 뛰어나지 않다.
  • D급 사원 : 실력이 형편없다. 당신이 어느정도 권한을 가진 관리자라면, 늦기 전에 내보내야 한다.
  • F급 사원 : 이미 쫓겨났어야 하는...
   



충분히 좋다는 것은 위대함을 가로막는 적이다.   


당신 팀에 당신이 생각하기 충분히 일을 잘하는 누군가가 들어왔을 때, 당신은 고용하는 일이나 규칙을 만드는 일처럼 조직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일을 그들에게 믿고 맡길 가능성이 있다. 이는 당신 회사의 전체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중요한 결정을 그저 "충분히 잘하는" 그 누군가에게 맡긴다면, 기회는 물건너 갈 것이다.   


이것이 B급 사원이 당신의 회사를 망하게 만드는 이유이다. B급 사원은 일 잘 할 것이다. 하지만 위대하게는 아니다. B급 사원은 주로 시간에 맞춰서 결과를 내놓을 것이고 때때로 활기차게도 하겠지만, 항상은 아니다.   


당신이 스타트업에 종사하고 있고, 세일즈 부사장 자리에 B급 사원이 있다고 해보자. 그는 유능한 회계사에 가까울 지는 몰라도 항상 목표를 능가하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그가 더 뛰어난 세일즈 분야 경쟁자에 대항해 정면으로 맞선다면, 그 B급 사원은 (그리고 잠재적으로 그 전체 스타트업은) 패배할 것이다. 만약 당신의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라면, 당신은 산송장이나 마찬가지다. 다음 단계로 끌어올린다 해도 결국 실패할 것이다.   


나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서 여러 개의 엔지니어링 팀을 만들어오고 있으며, 시작할 때는 항상 '락스타'와 함께 한다. 락스타란 모두가 같이 일하기를 원하는 엔지니어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들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매우 믿음직한 사람이다. 나는 얼마나 많은 수의 엔지니어가 그런 락스타를 대체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정답은 그런 사람을 대체할 방법은 없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내가 10명의 B급 사원을 1명의 락스타와 같은 가격으로 고용할 수 있다 해도, 나는 결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제품의 질은 악화될 것이고, 제품 개발부터 시장에 내놓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느려질 것이다. 그저 단순히 직원의 수로 기량을 대체할 수는 없다.       






교훈   


고용에 대한 나의 생각은 우연히 나온게 아니다. 나는 나의 커리어에 상처를 갖고 있고, 설립자, 경영자, 컨설턴트, 투자자 등 많은 관점들로부터 고용문제를 목격해왔다. 나는 커리어 동안 매우 안 좋은 고용을 해왔다. 정말 최악의 고용은 간단하게도, 고용한 사람이 실패하거나 명백하게 잘 들어맞지 않을 때 분명하게 드러났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이러한 실수를 빠르게 효과적으로 뒤집을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또한 상당 수의 직원을 해고해야 할 필요가 있었고, 이는 나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하나의 교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결코 내가 너무 빨리 누군가를 해고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의 스타트업 중 하나를 진행할 때, 나는 QA 부서 전체를 해고했고, 엔지니어들이 스스로 모든 QA 업무를 담당하도록 했다. 결과는? 제품의 질은 더 향상됐고, 속도도 더 빠른 것으로 드러났다. QA 부서는 여태까지 병목 지점이었고, 그들은 업무에 제대로 임하지도 않았다. 엔지니어들과 제품관리팀은 활기를 잃었고, 제품은 질이 떨어졌다. 나는 주기가 느려지는 것을 확인했고 QA 부서와 엔지니어들 사이에 어느정도의 갈등을 알게됐다. 꾹 참고 기다린 끝에 내린 결론은 하나였다. 내가 보려고 하지 않았다는 것. QA 부서 고위층은 B급이었고 부서의 나머지도 B급이거나 그 아래 급이었다. 그것이 우리 스타트업을 죽이고 있었다. 나의 가장 큰 실수는 이를 좀더 일찍 인식하지 못한 것이다.   


내가 어렸을 때, 삼촌은 나에게 "망설이면 잃는다"고 말씀하시곤 했다.   


나는 또한 많은 개인적인 사례들을 알고 있고, 그 중 가장 안 좋은 사례는 늘 '잘 하고 있는' 경우이다. 관리자들은 흔히 그들 스스로 자책한다. 일이 분명하지 않은가? 직원들이 충분한 지원을 받았나? 아마 그들은 시간을 좀 더 필요로 하고, 개선시킬 것이다. 위대한 사람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당신이 더 잘 할 수 있을 때, 누군가를 유지하는 데 드는 기회비용이 있다. 스타트업에서, 이러한 기회비용은 성공과 실패 사이에 차이를 만들어낼지 모른다. 당신은 회사를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보다는 더 적게 노력할 것인가? 기업가로써, 당신은 성공을 위해 피땀을 흘린다. 당신이 하는 것 만큼 노력하는 팀을 갖으면 안 되는가?   


당신이 고용한 최고 등급이 아닌 모든 직원들은 선체에 구멍을 가진 것과 같다. 궁극적으로 당신은 가라앉을 것이다.  


- Jon Soberg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