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기사번역-

당신의 계획에 '주말'이 빠져있다?!


당신은 위대한 주말을 보낼 자격이 있다. 이제 월요일을 위해 활기를 되찾고 안정을 취하기 앞서 여기 계획을 세우는 방법이 있다.   


    




좋은 주말을 위해서는 계획이 필요하다. 시시각각의 계획이나 디테일이 가득한 스프레드시트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미리 몇 가지 재미있는 '고정사건(anchor events)'들을 스케치 하는 것이다. 계획을 생략하는 것은 주말이 가져다 줄 즐거움을 통한 주요한 메카니즘으로부터 스스로를 단절시킨 셈이다.  


어느 정도, 사람들은 이를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한 연구 결과에서 사람들은 환상적인 프랑스식 레스토랑에서 무료 저녁식사를 원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저녁식사 일정을 맞추고 싶어할 때 물어봤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즉시 고민하기를 원치 않았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일주일 동안 기다리길 원했다. 훌륭한 가격에 대한 기대를 풍미하기 위해 그리고 그들의 압박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아의 경험은 좀처럼 완전하고 더없는 행복과 마주하지 않지만, 자아의 기대는 좋아하는 밴드의 콘서트 중간에 절대로 화장실에 가서는 안 되고 좋아하는 영화가 나오는 극장에 에어컨이 너무 세게 나와도 절대로 춥지 않다. 일주일 동안 몇 가지 고정사건을 계획하는 것은 당신에게 즐거움을 보장한다. 심지어 그 순간에 모든 것이 잘못돼 가고 있어도 말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여전히 그 기대로부터 즐거움을 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즉흥성을 즐기고 갑작스런 일도 받아들인다. 하지만 나는 나의 기쁨을 오로지 기쁨으로만 저축할 수 없다. 계획 없이 주말을 맞는 것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못할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당신은 가족들과 어떻게 주말을 보낼지 협의하면서 에너지를 다 쓸 것이다. 당신은 늦게 출발할테고 박물관은 도착한지 한 시간만에 닫을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레스토랑은 예약이 꽉 찼을테고 심지어 기적적으로 테이블을 차지하더라도 지난 주말을 얼마나 즐겼는지 머릿속으로 떠올리게 될 것이다. 당신이 즐거운 일들을 미리 계획했다면, 당신은 기쁨을 확장시켰을 것이다.   


당신은 여전히 엄청난 주말을 획득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을 더 갖고 있다. 최소 몇 분 동안 미리 주말을 계획하는 데 힘써라. 일정은 단지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에서는 이를 "소중한 일을 먼저하라(putting first things first)" 라고 부른다. 그는 당신에게 중요한 역할에 대한 고민을 포함한 활동을 제안한다. 나는 작가이고 부인이자 엄마이며 런닝을 즐기고 친구이고 자원봉사자이다. 만약 역할에 대한 당신의 목록이 다루기 불편해진다면, 당신은 역할들을 주요 카테고리로 압축할 수 있다. 커리어, 관계 그리고 운동, 취미를 포함한 자기자신으로. 그 다음 각 영역에서 168시간(1주일) 내내 성취하고 싶은 당신의1, 2, 3의 우선순위를 생각해보라. 이 세 가지 우선순위를 가장 먼저 달력에 채워넣어라. 일단 그렇게 하면, 무언가를 알아채기 쉬울 것이다. 첫번 째, 09시부터 18시까지 우선순위를 168시간 안에 채워넣어도 여전히 빈 공간이 많이 남아있다. 그런데두 번째, 만약 거기 있는 모든 것을 성취했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엄청난 주말을 보낼 것이다.   


Papyrus사의 CEO 도미니크(Dominique Schurman)는 일요일 오후에 "다가올 주말에 대해 나 자신에 대한 정리를 하고 재정비 하기 위한 나의 플래닝 타임"을 설계한다. 일단 일주일이 시작되면, "할 일들이 바로 나에게 달려든다." 그래서 그녀는 마음 속에 최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 그것들을 완수해낼 때의 전략적 계획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나의 시간을 침범하는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시간을 다 써버리게 될 것이다."   


당신의 우선순위는 무엇이 되어야 합니까? 물론 당신이 좋아하는 무엇이든지 좋지만, 연간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만드는 주간 목표를 갖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가올 12월을 위해 1월에 주간 목표, 연간 목표 둘 다 작성해보라. 당신 인생의 주요 카테고리에서 연말까지 당신 해온 것에 대해 뭐라고 말하고 싶은가? 그 다음 그 목표들을 보다 작은 단계별로 나누어라. 그리고 당신의 주간 계획에 이 작은 단계들 중 최소 하나를 포함시키려고 노력해라.   


이를 일요일에 하는 이유는 만약 당신이 아무 계획 없이 월요일 아침에 일어난다면, 당신은 날짜를 계산하는 것만큼 쉽게 하루 하루를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초점을 잃기 전에 열심히 몰두하는 대신 결정적인 의지력을 불태워버린다. 다가올 일주일을 위한 우선순위 목록을 만드는 것은 주말을 마무리하는 것과 목적의식을 갖고 새로운 일주일을 시작하는 것을 돕는다. 나는 완전히 휘둘리지 않는다. 혹은 나라면 흔들림이란 최소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움직임이다.      




> 요약   


1단계. 나만의 플래닝 타임 만들어라. 

만족스런 주말을 보내고 싶다면, 일요일에 단 몇 분이라도 투자해서 일주일을 미리 계획하세요. 단지 나에게 재미있는 몇 가지 '고정 사건(anchor events)'을 스케치하면 됩니다.  


2단계. 소중한 일을 먼저하라.  

우선 커리어, 관계, 운동, 취미, 자기자신 등 카테고리 별로 나의 역할을 목록으로 만드세요. 각 역할에서 우선순위 1, 2, 3위를 정하고 가장 먼저 하면 됩니다.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근무해야 한다고요? 1주일은 168시간입니다. 'nine to six'가 스케줄로 꽉 차 있어도 여전히 빈 공간이 많음을 알아챌 수 있을 겁니다.)  


3단계. 한 해를 바라보고 주간 계획을 세워라.  

12월의 마지막 날을 떠올리면서 한 해 동안 이루고 싶은 연간 목표를 생각해보세요. 그 연간 목표를 세부 목록으로 만드세요. 그리고 그 세부 목록들을 1년 간의 주간 계획에 포함되도록 조정하면 됩니다.   




원문 보기